우리 협회는 지난 9월 3일부터 5일까지 제주 한경면 소재 자이언트 다이빙풀과 강의실에서 제2회 장애인다이빙 강사교육과정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은 장애인 및 장애인 다이빙과 다이빙 교육과정에 보조자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장애인 다이빙 조교(Assistant)를 교육하고 자격을 발급할 수 있는 전문 강사를 배출하는 과정이었다. 3일간 계속된 교육과정 중 장애인다이빙 전반에 대한 이론과 수영장 지도, 해양실습 지도 등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진행되었다. 특히 하반신 마비 장애인을 가정한 휠체어 다이빙과 맹인 다이버를 가정한 맹인 다이빙 체험 및 지도 과정 등이 직접 이루어졌다.
교육과정은 정창호 본부장이 진행하였으며 도현욱, 최원진, 안승옥 트레이너가 스탭으로 참여하였고 나순옥, 황상진, 조동열 강사가 교육에 지원하였다. 교육과정 중 해양실습은 서귀포 앞바다에서 보트다이빙으로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강사들은 앞으로 진행될 장애인 다이빙 교육 프로그램에 투입되어 전문강사로서 역할을 다하리라 기대된다. 장애인 스쿠버다이빙은 세계수중연맹(CMAS)의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국내실정에 맞게 우리 규정을 만들어 진행하고 있다. 다음 강사교육과정은 11월 중 서울 또는 대구 지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