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S KOREA는 지난 7월 08일(금) 올림픽다이빙풀 강의실에서 CMAS 활동성 강사를 대상으로 나이트록스다이빙 강사교육과정을 실시하였다.
본 교육과정은 산소 농도 40% 미만인 나이트록스를 사용하는 잠수를 계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교육할 수 있는 강사를 배출하는 과정이다. CMAS 강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과정으로 현재 CMAS에서 진행되고 있는 특수잠수 강사교육과정 중에서 구조잠수 다음으로 인기 있는 교육과정이다. 특히 재호흡기다이버 과정이나 감압절차 등 테크니컬 다이빙에 도전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거쳐야 할 기본 과정이다.
나이트록스 다이빙 강사 교육과정은 산소농도를 높인 기체인 나이트록스를 잠수에 사용함으로써 무감압한계시간을 연장하고자 마련된 과정이다. 아울러 산소농도가 높은 나이트록스 사용 중 예견되는 위험요소인 산소중독을 예방하는 절차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이 교육과정은 스포츠다이빙 중에도 나이트록스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잠수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산소농도가 높은 기체를 사용하더라도 항상 산소분압은 1.4~1.6기압을 넘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잠수 장비는 대부분 공기잠수에 사용되는 장비를 사용하지만 탱크는 나이트록스 전용만을 사용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나이트록스 다이빙에 대한 기초지식과 계획, 기술, 산소분석, 안전수칙 등에 대한 내용을 배움으로써 나이트록스를 잠수현장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었다.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은 산소분석, 산소사용한계수심 계산, 최적혼합률계산, 산소분압 계산 등과 같은 혼합기체 잠수 기본 지식을 확실히 이해함으로써 고급나이트록스나 감압절차, 트라이믹스 다이빙 등의 교육과정을 보다 쉽게 익힐 수 있는 능력 또한 키울 수 있었다.
교육과정은 정창호트레이너가 진행하였으며 모두 5명의 강사가 참가하였다.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강사들은 나이트록스 다이빙의 활성화와 보급을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 기대되며 차후 바다에서 EAN 32와 EAN 36을 사용하여 각각 1회 이상 잠수하고 그 기록을 본부에 제출하면 나이트록스 강사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차기 나이트록스다이빙 강사교육과정은 2016년 11월 중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참가자 명단 : 노승갑, 최동훈, 손승현, 김유라, 김종훈, 김영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