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전반기 강사 업데이트 세미나 개최 결과
씨마스코리아는 지난 2월 26일(금)과 27일(토) 양일간에 걸처 씨마스 강사를 대상으로 강사 업데이트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전반기 세미나는 매년 수중스포츠 전시회 기간 중에 개최되고 있다. 금년도 세미나에서는 2016년 사업계획 소개, 변경된 규정 안내, 영천동굴 탐사 결과보고, 특수잠수 활성화와 스쿠버마케팅, 프리다이빙 스페셜티 강사교육과정 신설 안내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규정 변경 사항 중에는 비행기 탑승대기 시간 규정 변경과 드라이슈트 사용 시 중성부력 유지법 변경 등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었다. 그리고 2016년판 강사교본 안내 중에는 규정 및 절차 교본, 초급 다이버 강사교본, 중급 다이버 강사교본, 상급다이버 강사교본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그동안 강사교본은 강사교본과 특수잠수강사교본으로 나뉘어져있었다. 2016년판 강사교본은 초, 중, 상급 다이버 강사교본과 규정 및 절차교본 등 4가지로 나누어 새롭게 구성하였고 내용도 대폭 수정보완하였다.
초급강사교본은 교육기준과 규정, 초급 다이버 강의용 ppt, 초급 다이버 강의용 설명본, 강사교육 소양자료 등 4부로 구성되어있다. 중급 다이버 강사교본은 1부 교육 기준과 규정, 2부 강의용 ppt(잠수과학, 공기소모율, 질소 흡수와 배출, 심해잠수, 잠수 계획과 준비, 수중방향찾기, 중급 잠수기술), 3부 특수잠수(야간잠수, 흐린 물 잠수, 드라이슈트 잠수, 표류잠수, 고도잠수, 침몰선잠수) 등으로 구성되었다. 상급 다이버 강사교본은 1부 교육기준과 규정, 2부 상급 다이버 강의용 ppt(다이브 마스터의 임무, 조교역할, 잠수활동 감독, 구조절차와 응급 처치, 자연환경, 잠수표와 감압이론, 씨맨쉽, 잠수장비, 상급 잠수기술, 위험관리), 3부 상급 특수잠수강사교본(수색 및 인양, 구조잠수, 나이트록스 다이빙, 수중사진, 싸이드마운트 다이빙, 수중 비디오촬영, 장비전문가, 얼음밑 잠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해까지는 디자인이 같은 스페셜티 자격증이 발행되었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그 분야의 이미지가 담긴 새롭게 디자인된 스페셜티 자격증이 발급될 것이다.
동굴다이빙 소개편은 오승철 트레이너가 지난 한 해 동안 충북 단양의 영천 동굴을 탐사한 내용과 기술, 절차, 보도자료 상영 등의 내용으로 진행하여 참가한 많은 강사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그리고 올해에도 보다 많은 국내 동굴을 개발하고 탐사할 계획에 대해 자세히 홍보하였고 보다 많은 강사들이 탐사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교육과정 진행과 도움을 주기로 약속했다.
그리고 장동립 트레이너는 지난 8년간 프로샾을 오픈하여 지금에 이르기까지 실패와 성공에 대한 생생한 경험담을 토대로 스쿠버마케팅을 소개하였다. 특히 투어진행은 단순 오락의 차원을 넘어서 특수잠수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진행하면 투어내용도 보다 재미있고 내실이 있게 되며 강사의 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전했다. 마지막 강의시간에는 국내 및 아시아 공식 프리다이빙 기록보유자인 김효민트레이너가 지난 한 해 동안 프리다이빙 사업 진행결과와 올해부터 진행할 프리다이빙 스페셜티 강사 교육과정에 대해 소개하였다. 특히 지난 해 국내대회 개최 및 국제대회 참가, 국제심판교육과정 참가 결과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그리고 스쿠버다이빙강사들이 보다 쉽게 프리다이빙을 접하고 교육생을 모집하여 강의할 수 있도록 프리다이빙 스페셜티 강사 교육과정 신설 및 운영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80여명의 강사 및 관련자들이 참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