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S KOREA는 지난 5월 20일-21일 양일간에 걸쳐 창원종합실내수영장 다이빙풀과 프로그다이빙 샾 강의실에서 구조잠수강사교육과정을 개최하였다.
구조잠수 강사교육과정은 얼음밑 잠수강사교육과정과 더불어 상급강사로 승급하기 위한 필수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구조잠수 기술 실습과정, 구조잠수 이론과정, 심폐소생술 및 AED 사용법, 응급처치 등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실기교육과정은 자기구조, 수면과 수중에서 조난자 , 지친 다이버 끌기 밀기, 패닉다이버 구조, 얕은 물에서 조난자 운반, 물 밖으로 조난자 끌어내기, 수면구조호흡, 의식 없는 스킨 다이버 인양, 의식 없는 스쿠버다이버 인양, 사고 처리 등을 내용으로 5m 잠수풀에서 진행되었다.
구조잠수 이론과정은 규정, 스트레스 처치, 자기구조, 조난자 돕기, 조난자 구조, 실종다이버 구조,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사고처리와 예방, 사고 통계 등을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심폐소생술과 AED 사용법은 울산광역시 구조본부에서 팀장으로 활동 중인 안재남강사가 풍부한 현장 경험으로 바탕으로 현장감 있는 강의내용으로 진행하였다.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강사들은 구조잠수강사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구조다이버 교육과정의 선봉에 서서 보다 많은 구조다이버들을 교육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차기 구조잠수 강사교육과정은 7월 중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이번 교육과정 참여자는 다음과 같다.
교육 진행: 정창호, 조종철 트레이너, 안재남 상급 강사
참가자: 김현우, 박정훈, 황규철, 정인우, 이은정, 이용수, 김종식, 박재운, 하송윤(9명)